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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스포츠음료는 구강건강에 해롭다고 치과의사들은 경고한다
글쓴이: Dr. Katz  날짜: 2017.01.30 17:18:25   조회: 1262
격렬한 운동을 마친 뒤에는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Forbes 지에 따르면 많은
그리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이럴 때 마시는 것이 스포츠음료라고 생각한다. 유명 운동선수를
내세워 펼치는 교묘한 마케팅과 밝은 색깔의 스포츠음료는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마친 후 원기
회복을 위해 당연히 마셔야 하는 음료로 인식되고 있다.

불행히도 이런 사람들의 이와 같은 수분공급 노력은 잘못 이해한 것이다. 스포츠음료는 수분
공급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 아닐 뿐만 아니라 그것에 함유된 높은 산도와 설탕은 구강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사람들은 스포츠음료를 마시는 것이 탄산수보다 더 건강한 선택이라고 생각하지만 이것은
실제로는 사실과 다르다. 호주치과의사협회장인 Dr. Peter Alldritt 에 따르면 이런 스포츠음료에는
보통 한 병에 6~8 티스푼 분량의 설탕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것은 보통 탄산음료에 함유된 양과
비슷하다고 말한다. 이런 숫치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런 탄산음료가 가져올 수 있는
위험을 간과한 채 계속 스포츠음료를 사서 마시고 있다.

모든 형태의 설탕은 치아를 부식시키며 이런 부식으로 인한 치아 손상은 복구되지 않는다.
하지만 자당(sucrose)만이 부식의 원인은 아니며 무설탕 스포츠음료 또한 구강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데 이것은 스포츠음료가 다양한 산을 함유하고 있어서 酸(산)은 치아의
경조직(단단한 조직)을 파괴하기 때문이다. 예일대학교 예방연구소장인 Dr. David Katz 는
ABC 뉴스방송에서 이처럼 진짜 문제는 산이라고 설명하였다.

"박테리아는 설탕을 산으로 변환시키며 치아에나멜을 손상시키는 것은 바로 이러한 산성
용액이며 설탕이 직접 손상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높은 산도의 음료를 마시는 것은
치아부식 과정의 중간 단계마저도 제거하는 것과 같습니다"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는 것은 스포츠음료는 과다 탐닉하기가 쉽다는 것으로 심지어 소다수
보다도 더 탐닉하기 쉽다. 스포츠음료는 나트륨 함량이 높아 갈증을 유발하는 반면에
설탕은 음료를 쉽게 마실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와 같은 구성은 음료를 마시는 사람이 쉽고
지나치게 과다 탐닉하도록 촉진한다.

이런 음료는 흔히 운동하는 헬스클럽에서 판매되고 있음에 따라 음용자로 하여금 스포츠
음료가 마치 수분 공급을 위한 최선의 방법인 것처럼 오해할 수 있게 한다. 이처럼 밝은 색의
산이 가득한 음료에 유혹당하는 함정에 빠지지 말고 운동을 하기 전, 운동 중 그리고 후에는
물을 마시기 바란다.

By Dr. Harold Katz
치과의사, 구취제거제 테라브레스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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